티스토리 뷰

건강 Health

구강건조증 치료

ooopp00 2020. 2. 5. 23:53

구강건조증 치료에 대해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이 질병은 만성 우울증과 정신질환의 신호 일 수 있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쉽게 넘어갈 수 있는 질병 구강건조증을 그냥 방치해서는 안되는 이유입니다. 입마름이 심해지면 구내염이 자주 생기고, 혀가 갈라집니다. 입냄새가 심해지면 건강 상태를 점검해볼 필요가 있는데요. 옛날 조상들은 한약재나 차를 통해서 질병을 다스려 왔습니다. 오미자차는 이 구강건조증 치료에 효능이 있다고 하니 약물복용없이 자연치유의 효능이 있는것이지요.







구강건조증의 원인 무절제한 생활



입안이 텁텁하고 갈증을 느끼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 분들은 물을 마시고 나도 얼마 지나지 않아 이런 갈증을 다시 느끼게 됩니다.또한 따뜻한 물을 마시고 나도 입냄새가 나는것 같다는 말씀을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한의원을 찾는 사람들중에 이렇게 입마름을 호소하시는 분들은 대게 구강건조증을 앓고 계신 경우가 많습니다. 통계를 보면 65세이상 노인 인구의 30%정도가 구강건조증이 있다고 합니다.

 우리몸에서 다양한 기능을 하는 침의 분비 부족은 상당한 불편을 가져옵니다. 소화액의 역할이 안 되니 소화도 잘 안되고 침의 살균작용이 부족하니 충치나 구내염, 잇몸질환이 생기기도 합니다. 입냄새가 나는 것은 물론 여러 모로 괴로운 증상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입에서 침이 마르는 증상, 왜 이런 증상이 생기는 걸까요?




'동의보감'에서는 사람이 욕심으로 인해 몸의 진액을 불태우기 때문에 입이 마르게 된다고 적혀있다고 합니다. 이 말인 즉은 절제하지 못하는 과도한 생활습관이 그 원인이라는 것으로 성생활을 과하게 한다든지, 너무 맵고 짠 음식 기름진 음식을 과하게 먹는 다든지 이로인해서 몸은 진액을 계속적으로 짜내고 뽑아내서 침이 부족해 진다는 것입니다.






이런 구강건조증의 원인을 좀 더 자세히 풀어 설명하자면 이런 과도한 생활습관으로 인해 심화(心火), 또는 신허(腎虛:신장이 허한 상태를 가리킴)가 되어서 병으로 이어지게 된 것입니다.  

심화가 있으면 답답하고 조급증이 생기고 입술과 혀가 붉어지며 심한 갈증을 느끼게 됩니다. 신허한 경우에는 다리가 가늘어지고 무릎이 쑤시는 등과 같은 증상을 동반합니다. 게다가 소변에서도 기름이 끼어 있는것처럼 보인다고 합니다. 이처럼 사람이 갖고있는 생각과 마음으로부터 오는 것이 행동이 되고 결국 병으로까지 이어지는 순서가 되는것입니다. 그래서 구강건조증 치료를 위해서는 이런 원인을 반드시 잡아주어야 하겠습니다. 





약물의 부작용 침을 마르게 한다


앞에서 구강건조증 원인으로 무절제한 생활을 살펴보았다면 구강건조증 치료를 위해 약을 사용하지만 예상못한 결과를 보게 되는 경우를 적고자 합니다. 소화기관의 최전방은 입이며 입에서 맨 먼저 분비되는 소하액, 바로 침입니다. 입에서 나와봐야 얼마나 되겠느냐 하겠지만 정상인의 경우 하루 침 분비량은 약 1.5리터나 된다고 합니다. 침은 입의 소화 기능, 면역 기능, 내분비 기능까지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느라 꽤 많은 양이 필요합니다. 이 중 대부분은 음식물을 씹을 때 분비되고 수면기나 안정기에는 분비량이 줄어듭니다.



이렇게 정상적으로는 많은 양이 분비되어야 할 침이 안정기에는 0.1리터 이하로 분비되면 구강건조증으로 진달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자각 증상으로는 물을 마셔도 갈증이 남고 입안의 텁텁함이나 입냄새, 혀 갈라짐 등이 나타납니다. 구강건조증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지나친 욕심과 무절제한 생활이 치명적인 요인이었습니다. 조선시대에는 몸의 진액을 태워 발생했던 소갈증 외에도 현대에는 전신질환이나 약물복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 상당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쇼그랜 증후군이나 당뇨와 같은 전신질환은 구강건조증보다 질환에 대한 치료가 중요하므로 병원 진찰이 필요합니다. 또한 구강건조증을 일으키는 약재로 항고혈압제, 항히스타민제, 항우울제 등이 있는데 이런 경우, 가능한 한 빨리 약을 끊는 것이 좋습니다. 끊을 수 없는 약이라면 비슷한 용도의다른 약으로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질환이나 약재의 문제는가 없다면 나머지는 생활습관 개선으로도 충분합니다.
'동의보감' 에서는 소갈병의 세 가지 금기라고 하여 소갈병이 있는 사람은 음주, 과도한 성생활, 짠 음식과 밀가루, 이 세가지를 반드시 멀리하라고 적혀있습니다. 세 가지 금기를 한 단어로 줄인다면 바로 욕심이겠습니다.

오미자오미자


오미자오미자


구강전조증 치료구강전조증 치료



오미자차 몸의 진액을 모아주는 차


오미자는 이름 그대로 다섯 가지 맛을 가진 씨앗이라는 뜻일 지니고 있습니다. 그 것들은 단맛, 짠맛, 쓴맛, 신맛, 매운맛 이렇게 다섯 가지 맛이 모두 느껴집니다. 사실 오미자는 신맛이 매우 강한 약재입니다. 수많은 약재들이 들어간 탕약을 먹어도 그 신맛을 느낄 정도이니 말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약재의 신맛을 거둬들이고 모으는, 즉 수렴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오미자는 진액을 수렴하는 작용이 탁훠한 약재입니다. 예로부터 여름철 뜨거운 땡볕에서 땀을 뻘뻘 흘리며 일했던 농부들의 갈증을 해소시켜주고 진액을 보충해주는 중요한 약재로 쓰였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소갈을 멈추는 데 가장 좋다"라고 극찬할 만큼 진액 보충에 탁월한 약재입니다. 그 신맛을 생각만 해도 입에 침이 돕니다. 오미자차로 진액을 보충하며 절제된 생활을 한다면 구강건조증도 완전이 치료될 수 있는줄 확신합니다.





구강전조증 치료구강전조증 치료





구강건조증 치료 : 진액보호와 성기능을 위한 오미자차 끓이기


오미자는 성신경을 활성화시켜 유정, 정력 감퇴 등을 치료하고 당뇨환자의 갈증을 해소시켜 주며 여름철 손상된 진액을 보충해주고 오래된 기침환자의 폐를 보호해 치료하는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3개월 이상 발효시키면 효능이 증가합니다. 오미자청을 담그는 과정에서 쇠숟가락이 닿으면 안 됩니다. 오미자를 재배하는 사이트를 통해서 구매하시면 쉽게 구입할 수있습니다.







제조법


1. 깨끗이 씨은 오미자를 준비합니다
2. 오미자5kg을 설탕과 1:1비율로 골고루 섞어 병에 넣고 밀폐시킵니다.
3. 100일 동안 숙성시킨 후, 선명한 붉은색의 오미자청을 옮겨 담아 따뜻한 물이나 차가운 물에 타서 음용합니다.
4. 하루 두 번씩 3개월가량 마시면 몸에 진액이 충만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