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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세 심미진, 39세 임이란 두분이 LG 생활건강에서 임원승진을 하셨습니다. 이 두분은 2007년에 엘지 그룹에 입사한 동기로 같이 상무로 승진하셨는데요, 그 배경에는 철저한 성과주의라는 인사원칙이 있었습니다. 


최연소임원최연소임원



앞으로 퍼스널케어사어총괄 상무에 심미진, 오휘 마케팅 상무에는 임이란씨가 각각 선봉에서서 이끌어 갈 것입니다. 엘지는 화장품업계에서 만큼은 제품만큼이나 뛰어난 마케팅 실력을 발휘해 왔습니다. 그 성과는 중국에서 '왕후의 화장품'이미지로 대 성공을 거둔 것입니다.

젊은 여성 상무들이 이 중국 시장 성공의 바톤을 이어받아 동남아 지역과 같이 신흥 시장을 개척해 주기를 기대합니다. 그리고 지난 성공요인들을 분석, 앞으로의 전략을 마련해 주길 응원합니다.



최연소임원최연소임원







LG생활건강 중국시장 성공 


엘지생활건강은 중국에서 아모레퍼시픽을 제치고 앞서가고 있습니다. 중국은 거대한 시장이라는 겉모습과 달리, 실제 시장에서 인정받는 기업은 많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2017년 사드사태, 중국인 관광객 감소의 큰 파고가 있었습니다. LG는 이런 환경에서조차 매출 3조 3111억원, 영업이익 6361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그 성장세가 멈추지 않았지요.



LG생활건강의 성공요인


중국시장을 쪼개서 살펴본 LG


중국 시장을 하나의 덩어리로 보지 않고 한국의 서울시장, 인천시장과 같이 나누어 봤습니다. 피상적이지 않고 구체적으로 파악한 것입니다. 그리고 그 나라의 문화를 읽어냈습니다. 중국인들은 체면과 과시문화를 갖고 있지요. 화장품은 사치품으로 여기고 비싼 브랜드, 상품을 소비한다는걸 알았지요. 그래서 고가 전략을 채택했습니다. 화장품 사용감도 중국인의 취향에 맞추었습니다. 그리고 소비자층이 25-35세의 젊은 여성인 것도 알아냈습니다. 판매 채널은 백화점으로 선택했고 여기에 화력을 집중했습니다. 홍보방식은 젊은 층이 즐겨보는 SNS채널을 선택하여 '왕홍'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였지요. 이런 노력의 결과로 2017년 국경절에 1억원 짜리 세트를 그자리에서 완판시키는 결과를 얻어냈습니다.



중국식 유통채널 확보


중국의 3-4선 도시들에서는 백화점판매 루트가 아닌 다른 루트로 한국 화장품 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바로 다이궁(代工)이라고 하는 보따리상을 통해서 들어온 상품들이 타오바오를 통해 유통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사드 사태가 터진이후 사이궁을 통한 구매루트가 막히게 되었습니다. 엘지생활건강에서는 이 판매 루트를 점검하였고, 중국인 판매상들을 한명 한명 컨텍하여 적극적으로 판매루트를 연결시켰습니다. 하지만 정반대로 경쟁사인 아모레 퍼시픽은 주력 브랜드 '설화수'에 대한 면세점 판매에서 다이궁의 구매수량에 제한을 두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는 사드 사태를 기점으로 중국 진출 선두였던 '설화수'를 제치고 '후'가 앞서 가기 시작하였고, 사드사태가 진정된 이후까지도 설화수를 

2위로 밀어내고 '후'가 선두를 유지하게 되었습니다.



최연소 임원에게 거는 기대


이번 인사는 오직 성과주의라는 인사 원칙을 적용하였습니다. 나이, 성별은 중요한 잣대가 아니였습니다. 젊은 사업가 및 전문성을 갖춘 사람을 선두에 포진시켜 시장의 흐름과 일체화를 이룬 빠른 템포의 경영을 시도하였습니다.

최연희 상무는 퍼스털 케어상버부장으로서 제품 프리미엄화, 경쟁력강화,사업의 글로벌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입니다.


이제는 중국다음으로 세계의 공장임무를 부여받은 베트남에서 화장품 사업을 일으켜 주시길 기대해 봅니다.



LG생활건강임원발탁LG생활건강임원발탁








2020년 임원인사 명단


■ 전무 승진 : 3명

최연희(崔連希/여) 생활용품사업부장

박성원(朴晟元) 프리미엄화장품사업부장

박헌영(朴憲永) 대외협력부문장


■ 상무 신규선임 : 10명

심미진(沈美珍/여) 퍼스널케어사업총괄

임이란(林伊蘭/여) 오휘마케팅부문장

이병주(李炳宙) 프리미엄 크리에이티브부문장

배미애(裵美愛/여) 후 한방마케팅부문장

이성희(李成熙) 생산기술부문장

신재호(辛再虎) 해외신사업부문장

이정래(李楨來) 생활용품연구소장

이재영(李載榮) 경영기획부문장

박성호(朴城浩) 생활용품 디지털영업부문장

김재관(金在官) 인사부문장

전무 승진자 프로필


■ 최연희(崔連希) 생활용품사업부장

<주요 약력>

- 1971년생

- 고려대 경영학 석사

- 1995. LG그룹 입사

- 2014. 생활용품.패브릭케어마케팅부문장(상무)

- 2016 ~ 현재 퍼스널케어사업부장(상무)


■ 박성원(朴晟元) 프리미엄화장품사업부장

<주요 약력>

- 1969년생

- 성균관대 화학공학 학사

- 1994. LG그룹 입사

- 2015. 화장품.프레스티지마케팅부문장(상무)

- 2016. 일본법인장(상무)

- 2019 ~ 현재 중화권화장품마케팅부문장(상무)


■ 박헌영(朴憲永) 대외협력부문장

<주요 약력>

- 1963년생

- 중앙대 화학 석사

- 1989. LG그룹 입사

- 2014 ~ 현재 대외협력부문장(상무)

30대 여성 상무 승진자 프로필


■ 심미진(沈美珍) 퍼스널케어사업총괄

<주요 약력>

- 1985년생

- UC Berkeley 경영학 석사

- 2007. LG그룹 입사

- 2018 ~ 현재 헤어케어&바디케어부문장


■ 임이란(林伊蘭) 오휘마케팅부문장

<주요 약력>

- 1981년생

- 서울대 사회학 석사

- 2007. LG그룹 입사

- 2019 ~ 현재 오휘마케팅부문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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